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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 7가지 죄악. 감독. 비의 의미.

by talk888 2024.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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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
영화 세븐

1. 7가지 죄악.

영화 "세븐(Se7 en)"에서 살인마 존 도우(John Doe)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7가지 대죄(Seven Deadly Sins)를 기반으로 일련의 살인을 저지릅니다. 이 7가지 죄악은 교만(Pride), 질투(Envy), 분노(Wrath), 나태(Sloth), 탐욕(Greed), 폭식(Gluttony), 그리고 색욕(Lust)입니다. 각각의 죄악은 인간의 도덕적 결함을 상징하며, 중세 기독교에서는 이 죄악들이 영혼을 타락시키고 지옥으로 이끌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1. 교만 (Pride)
   - 교만은 자신을 지나치게 높이고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마음입니다. 성경에서는 교만을 가장 큰 죄로 간주하며, 사탄의 타락을 교만으로 설명합니다. 영화에서는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모델이 교만을 상징하는 인물로 선택되어, 그녀의 외모에 집착하는 성격이 그녀의 죽음으로 이어집니다.

2. 질투 (Envy)
   - 질투는 다른 사람의 소유나 성취를 부러워하며 자신도 그것을 원하고, 때로는 그 사람이 그것을 갖지 못하게 하고 싶어 하는 마음입니다. 질투는 인간관계를 파괴하고, 영화에서는 이 죄를 나타내기 위해 존 도우는 성공한 변호사의 삶을 질투하는 사람을 이용하여 그를 살해합니다.

3. 분노 (Wrath)
   - 분노는 격한 감정으로, 특히 복수심이나 적개심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로 나타납니다. 분노는 종종 충동적이며 파괴적입니다. 영화에서는 존 도우가 한 남자를 잔인하게 폭행하여 분노의 죄를 드러냅니다.

4. 나태 (Sloth)
   - 나태는 게으름과 무관심을 의미하며, 신체적, 정신적, 영적인 성장을 방해합니다. 중세 기독교에서는 나태를 영적 게으름으로 간주하여 신앙 생활의 방해 요소로 보았습니다. 영화에서는 한 남자를 오랜 기간 동안 고문하여 극도의 나태 상태에 빠뜨립니다.

5. 탐욕 (Greed)
   - 탐욕은 물질적 재산이나 권력을 과도하게 추구하는 마음입니다. 이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착취하거나 희생시키는 행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는 한 부패한 변호사를 탐욕의 상징으로 설정하여 그의 탐욕스러운 행동을 비판합니다.

6. 폭식 (Gluttony)
   - 폭식은 과도한 음식 섭취와 무절제를 의미합니다. 이는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는 과체중 남성을 폭식의 상징으로 하여 잔인하게 살해합니다.

7. **색욕 (Lust)**:
   - 색욕은 성적 욕망을 제어하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의 도덕적 판단을 흐리게 하고 관계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는 색욕을 상징하는 인물에게 극단적인 성적 폭력을 가하여 그녀의 죽음을 초래합니다.

영화 "세븐"은 이 7가지 죄악을 중심으로 인간의 타락과 도덕적 붕괴를 탐구합니다. 존 도우는 각 죄악에 해당하는 인물을 찾아 그들의 죄를 극단적인 방식으로 처벌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고자 합니다. 이는 관객들에게 도덕적,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2. 감독의 제작 의도.

영화 "세븐(Se7en)"의 감독 데이비드 핀처(David Fincher)는 이 작품을 통해 어두운 인간 본성, 사회의 부조리, 그리고 도덕적 타락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핀처는 이 영화의 독특하고 충격적인 주제를 통해 관객들에게 강렬한 경험을 제공하려고 했습니다.

"세븐"의 제작 배경은 핀처가 이미 영화 "에일리언 3"에서의 경험을 통해 할리우드 시스템에 대한 깊은 불만을 가지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에일리언 3"은 핀처의 감독 데뷔작이었지만, 제작 과정에서의 과도한 간섭과 창작의 제약 때문에 그가 원하던 방향으로 영화를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이 경험은 핀처가 "세븐"을 통해 자신의 창작 의도를 온전히 실현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앤드류 케빈 워커(Andrew Kevin Walker)의 각본은 핀처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워커는 뉴욕에서의 암울한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이 각본을 썼으며, 도시의 어두운 면과 인간의 악행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자 했습니다. 핀처는 이 각본이 가진 강렬한 메시지와 어두운 분위기에 매료되어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핀처의 의도는 단순히 범죄 스릴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7가지 대죄를 통해 인간의 내면과 사회의 타락을 철저히 해부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영화의 전체적인 톤을 어둡고 음울하게 설정하여, 관객들이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고통과 도덕적 딜레마를 깊이 공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핀처는 철저한 리서치와 디테일에 신경 썼으며, 시각적으로도 어두운 조명과 비 오는 도시 풍경을 통해 고요하고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또한, 핀처는 관객들에게 도덕적 질문을 던지고, 그들이 스스로 답을 찾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존 도우의 살인 행각은 단순한 범죄 행위가 아니라,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강력한 항의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의 의도는 관객들이 영화의 결말을 보면서 자신의 도덕적 기준과 가치관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하는 것입니다.

핀처의 "세븐"은 이러한 깊이 있는 철학적 탐구와 강렬한 시각적 표현을 통해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스릴러를 넘어, 인간 본성과 도덕적 문제에 대한 심오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비의 의미.

영화 "세븐(Se7en)"에서 비 내리는 장면은 단순한 배경 설정을 넘어서는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지닙니다. 데이비드 핀처 감독은 비를 사용하여 영화의 분위기와 주제를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비는 영화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다양한 상징적, 심리적, 그리고 서사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 어두운 분위기와 긴장감 조성
비는 영화의 음울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강화합니다. 영화는 대부분 비가 내리는 음산한 도시에서 진행되며, 이는 범죄와 도덕적 타락이 만연한 세상을 상징합니다. 비는 끊임없이 내리며, 관객들에게 불편함과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이는 영화의 전반적인 톤과 일치하며, 살인 사건의 잔혹함과 인물들의 고통을 더욱 극적으로 부각합니다.

둘째, 정화와 세척의 상징
비는 종종 정화와 세척의 의미를 지닙니다. 그러나 "세븐"에서는 이러한 전통적인 의미가 뒤집어져 사용됩니다. 비는 끊임없이 내리지만, 영화 속 세상은 결코 깨끗해지지 않습니다. 이는 영화의 주제인 인간의 도덕적 타락과 사회의 부패를 강조합니다. 비가 내림에도 불구하고 도시와 그 안의 사람들은 결코 정화되지 않으며, 오히려 더 깊은 어둠 속으로 빠져듭니다. 이는 존 도우의 살인 행각과 연결되어, 그의 행위가 세상을 정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임을 나타냅니다.

셋째, 인물들의 심리적 상태 반영
비는 인물들의 내면 상태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형사 밀스와 서머셋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비를 경험합니다. 서머셋은 비를 고요하게 받아들이며, 세상의 어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반면, 밀스는 비에 대해 불만을 가지며, 이를 통해 그의 불안정한 심리 상태와 혼란을 나타냅니다. 비는 그들의 심리적 상태와 도덕적 갈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넷째, 운명과 불가항력의 상징
비는 또한 운명과 불가항력적인 힘을 상징합니다. 영화 속 인물들은 비를 피할 수 없으며, 이는 그들이 직면한 상황과 운명을 피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존 도우의 계획은 비처럼 예측 불가능하고 강력하며, 인물들은 그의 계획 속에서 무력하게 휘말리게 됩니다. 이는 영화의 전체적인 메시지와도 부합합니다. 즉, 인간은 자신의 죄와 결함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이는 불가피한 운명이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의 일관성과 연결성 강화
비는 영화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며, 각 장면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내리는 도시의 모습은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지속되며, 이는 관객들에게 일관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영화의 내러티브를 강화하고, 관객들이 영화 속 세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영화 "세븐"에서 비는 단순한 배경을 넘어, 영화의 분위기, 주제, 인물의 심리 상태, 운명의 불가피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됩니다. 핀처 감독은 비를 통해 영화의 어두운 현실과 도덕적 메시지를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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